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겉으로는 잘 먹고 잘 놀고 아무런 이상이 없어 보여도 소변을 통해 질병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소변은 아기의 건강 상태를 말해주는 중요한 요소로 엄마는 아기의 소변을 확인해줘야 해요.

정상 소변과, 비정상 소변의 상태. 아이엠뉴질랜드와 같이 알아볼까요?

 

 

| 신생아 정상 소변

 

건강한 아기의 소변량은 하루에 약 500~2,000ml 정도이고, 하루 평균 소변 횟수는 5~10회로 알려져 있어요.

아기들마다의 수분 섭취에 따라 횟수와 소변량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신생아 정상 소변은 색은 맑고 거품이나 침전물이 없어야 해요. 맥주보다는 약간 연한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에요.

 

아기 몸에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소변이 농축되면 유난히 노란색인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물을 충분히 먹이고 쉬게 해주면 금세 맑아져요.

 

+ 비타민제를 먹는 아기의 소변도 유난히 노란색일 수도 있어요.

 

 

 

| 신생아 비정상 소변

 

아기가 잦은 소변을 본다

아기가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심리적인 문제나 요로 감염과 같은 문제로 나눌 수 있어요.

 

실리적인 문제는 낯선 환경에 있을 때, 대소변 가리기 훈련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만성 변비로 인한 스트레스 등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요로 감염 때문이라면 소변을 볼 때 아파하거나 소변을 참지 못하고 급하게 나오는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고 아기 몸에서 열이 나기도 해요.

 

요로 감염인지, 심리적 원인 때문인지는 [아기가 밤중에 깨어 소변을 보는가?]로 구분할 수 있어요.

만약 아기가 밤잠을 자다가 깨어 소변을 본다면 염증일 가능성이 높고, 깨지 않고 잘 잔다면 심리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아기가 붉은 소변을 본다

흔히 혈뇨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소변에 선명한 붉은 피가 섞여 나온다면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과 요도를 거쳐 배설되는 과정 중 어딘가에서 피가 난다고 볼 수 있어요.

대부분 비뇨 생식기계통의 요로 감염이나 요 결석에 걸린 경우에요.

 

신생아들은 대장균이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방광염에 걸렸을 때 붉은 소변을 봐요.

 

 

아기 소변에서 하얀 침전물이 보인다

 

소변에는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 있어요. 소변을 본 곳의 온도가 낮으면 오줌에 섞인 탄산염이나 인산염 성분이 빠져나오면서 뿌연 침전물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이런 증상이 일주일 이상 계속된다면 단백뇨, 칼슘뇨 등을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

 

아기는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놀이에 빠져 놀이를 중단하지 않고 소변을 참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혹시라도 아기가 몸을 배배 꼬거나 아랫부분을 손으로 잡는 행동을 보이면 곧바로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게 하고, 소변을 참아서는 안 된다고 알려주셔야 해요.

 

지나치게 짜고 매운 음식,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피하며 과일, 물 등 아기가 수시로 수분 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 아기가 적절한 소변량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기에게 흔한 요로 감염은 세균에 감염된 것으로 아기가 지저분한 손으로 함부로 생식기를 만지지 않게 해야 해요.

소아 요로 감염은 재발이 쉬워 대소변을 보고 난 뒤에는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주고, 회음부 및 사타구니의 청결을 신경 써주세요.

 

요로 감염이 심해질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발병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