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이제 막 이유식을 시작하는 아기에게는 먹여서는 안 되는 음식들이 많죠.

안 먹던 음식을 먹거나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어도 갑자기 섭취하게 되면 어른이라도 탈이 날 수 있어요.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이 돌전 신생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소개해드리는 음식들은 주의해서 이유식을 만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 ​돌전 주의해야 하는 이유식 재료

 

 

벌꿀

 

돌전 아기에게 벌꿀을 먹이게 되면 영아 보툴리누스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면역력이 약하고 소화기관이 덜 발달한 아기에게 꿀을 먹이게 되면 장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보툴리누스균이 신경마비 증세를 일으키는 독을 만들어 내요.

 

일종의 식중독인 보툴리누스증은 변지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하고 호흡이 적어지고

몸이 축 늘어지고 목을 가누지 못하는 증세를 보인다고 해요. 심한 경우, 호흡이 정지되는 경우도 있어 돌전 아기에게 꿀을 먹이는 것은 금물이에요.

 


복숭아

 

복숭아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다른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두 돌 이후부터 먹이시는 것이 좋아요.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다면 입 주위가 붉어지거나 복숭아를 만진 부위에 두드러기가 나요.

돌 이후에 아기 숟가락으로 잘게 잘라 먹여시고 괜찮다면 갈아서 마시게 해보는 것을 추천 드려요.


 

 

밀 자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가 잘 되지 않아요.

아직 소화기관이 미숙한 돌전 아기에게 먹이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돌이 지난 이후부터 조금씩 먹이는 것이 좋아요.

돌 이후 면 음식을 먹일 때 아기가 숟가락으로 떠먹을 수 있게 3cm 정도로 잘라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달걀흰자

 

달걀은 대표적인 영양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죠.

완숙 달걀은 생후 10개월 이후부터 먹일 수 있지만 흰자의 경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아요.


마요네즈, 슈크림, 아이스크림 등 달걀흰자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가공식품들도 돌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돌 이후 완숙으로 삶아 흰자와 노른자를 으깨어 먹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생우유

 

분유와는 다르게 우유는 살균 과정을 거친 유제품으로 소화기관이 덜 발달된 아기에게 먹일 경우

장 트러블이 생길 수 있고 구토나 설사를 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돌이 지난 아기라도 이유식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생우유보다는 분유를 조금 더 먹이시는 것이 좋아요.

 

 

멸치

 

아기의 칼슘 보충을 위해 멸치 생각을 해보셨을 건데요.

많은 초보 엄마들은 이유식을 만들 때 멸치 국물을 우려 만드는 실수를 하시곤 해요.

 

아기들에게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하는데요.

돌이 지난 후에라도 조금 먹여보시고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먹이지 않으셔야 해요.

 

알레르기 때문만은 아니고 멸치는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아기 입맛을 짜게 길들일 수 있어 자주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닭고기

 

닭고기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편이기는 하지만 돌전에 먹일 수 있는 부위는 닭 가슴살 정도에요.

닭 가슴살 이외의 부위는 기름기가 많아 아기가 씹기 어렵고 소화도 힘들어요.

돌 이후가 되어야지 닭고기는 아기가 소화를 잘 시킬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조개

 

다른 해산물보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고 돌전 아기에게는 씹기 어려운 음식이에요.

조갯살뿐만이 아니라 조개로 육수를 낸 국물로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도 알레르기 성분이 나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돌 이후에 먹일 때에도 맑은 국으로 끓여 조갯살은 걸러내고 국물만 먼저 먹여본 뒤 아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조갯살을 먹여보는 것을 추천 드려요.

 

 


돼지고기

 

아기의 영양을 위해 이유식에 돼지고기를 넣는 엄마분들도 간혹 있으시죠.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많고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육류 중 가장 늦게 먹여야 해요.

생후 15개월 이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고 이후에 먹인다 하더라도 기름기가 없는 살코기로 골라 갈아먹이거나 푹 익혀서 먹이는 것이 좋아요.

 

 


고등어

 

두뇌에 좋다고 알려진 등 푸른 생선 고등어!

들 푸른 생선은 알레르기 위험이 있어 돌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토피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아기의 경우, 두 돌 이후부터 조금씩 먹여야 하며 처음 먹일 때에는 한 젓가락 정도만 먹이고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땅콩

 

견과류는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식품으로 지방이 많아 돌전 아기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땅콩의 경우 씹기가 어렵고 자칫 목에 걸릴 수 있어 생후 15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모유 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유제품

 

유제품을 먹어도 괜찮은 아기가 있지만 아기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유제품을 먹은 뒤 젖을 먹였을 때 아기가 심하게 울고 보챈다면 유제품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자극적인 음식

 

모유를 먹이는 산모는 김치도 맵지 않게 다른 반찬도 자극적이지 않은 맛으로 조리하여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마늘이나 양파를 많이 먹은 경우 4~6시간 뒤 마늘과 양파의 자극적인 향이 모유로 나와 아기가 젖을 거부하게 돼요.

 

 

카페인

 

아기 몸에 카페인이 쌓이게 되면 보채거나 잠을 자지 않는 등 카페인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어요.

카페인은 커피뿐만이 아닌 콜라나 초콜릿, 녹차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식을 먹는 것도 주의하셔야 해요.

커피가 먹고 싶을 때는 수유 직후 1잔 정도로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


 

그 외에도 인삼, 식혜, 호박도 모유의 양을 줄일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가공식품은 아기에게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어 멀리하는 것이 좋아요.

 

위에 설명드린 식품들 참고해주시면 이유식도 문제 없으실거에요.

돌 이전에 아기들은 소화기관이 덜 성장하여 장 기능이 완벽하지 않아 소화를 못 시키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돌전에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꼭 기억해두시고 안전한 이유식 시작해보세요! :)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