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성인도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 배에 가스가 차고 불편함을 느끼는데요. 우리 아기도 배에 가스가 차면 불편함에 칭얼거리고 울며 보채는 모습을 보여 많은 어머니, 아버지들이 고생하시는 모습도 많이 보이는데요.

 

 

신생아의 약 50%는 아직 미성숙한 소화기관 탓에 태어나고서도 첫 몇 달 사이에는 경미한 소화기관 장애를 앓는다고 해요. 소화기관 장애라고 이야기하니 큰 질병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아요.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배앓이나 설사, 변비 등이 소화기관 장애 증상들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것보다 자주 일어날 수 있어요. 아기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으면 변을 보는 것도 시원치 않고 아픈 배로 인해 울며 보채게 되는데요. 올바른 처치방법으로 아기의 고통을 줄여줄 수 있는 간단한 팁 함께 알아보고 우리 아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라요.

 

 

| 아기의 소화기관 장애

 

 

- 배앓이

 

배앓이는 신생아가 앓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인데요. 흔한 만큼 엄마들의 고민이 되는 아기 배앓이는 젖병으로 수유할 때 간혹 젖병 속 분유 거품을 먹게 되어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 배앓이로 인해 힘들어하기도 해요. 고통이 느껴지면서 아기는 큰 소리로 울게 되고 이때 가스를 방출하면 배앓이의 고통이 감축되기도 해요.

 

배앓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기 배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아기 배앓이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엄마의 손바닥을 비벼 따듯하게 만들어주신 뒤 아기 배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주면서 마사지해주시고 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시는 것도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설사

 

일반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들은 분유수를 하는 아기들보다 변을 자주 보고 변 자체도 묽은 편이라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라요.

 

아기설사는 자칫 탈수증상이 올 수 있어 더욱 유의해 주셔야 하는데요. 한 시점에서 변의 모양을 보고 설사로 판단하기보다도 평상시 우리 아기가 보는 변에 비해 얼마나 변화가 큰지 판단해 주시고 아기가 설사증상을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신다면 우선은 소아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아기가 설사를 한다고 굶기는 것은 삼가세요. 먹으면 바로 설사를 보기 때문에 안 먹이는 것이 좋다는 속설이 있는데요. 오히려 아기를 굶기게 되면 오히려 탈진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원래 먹여주셨던 식단대로 최대한 먹여주시는 것이 좋아요. 소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수분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 변비

 

분유나 모유만 먹던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새로운 음식물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으로 하루에 한 번씩 변을 보는 것도 이틀에 한 번으로 바뀌기도 하고, 변의 상태가 단단해져 변비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인해 아기도 엄마도 걱정되시는 마음이 크죠. 아기 변비가 걱정이라면 배 마사지를 자주 시켜주시고 전문의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아요. 이유식을 진행 중이라면 시도하고 있는 이유식의 식단을 바꿔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역류

 

역류는 음식을 먹은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 수유 후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역류해 게워내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요. 아직 아기의 소화기관이 미성숙하여 나타나는 모습이기 때문에 역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기의 위가 소화할 수 있을 만큼만 먹여주시고 과식은 금물이라는 점! 아기가 제대로 먹었는지 중간중간 체크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 딸꾹질

 

아기가 엄마의 자궁안에 있을 때도 딸꾹질을 하기도 하는데요. 딸꾹질은 위의 소화기관 장애 증상 중에서도 아기의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 덜한 부분이에요. 보통 따듯한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갑자기 이동한 경우, 먹다가 사레가 들려 생기기도 하고 이유 없이 생겼다가도 저절로 사라지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좋아요.

 

 

 

| 소화력이 약해 배에 가스가 차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 눕혀서 먹이시는 것보다는 똑바로 세워주시는 것이 좋아요.

 

- 등을 살짝 두드려주며 아기가 트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과식은 금물! 조금씩 먹여주세요.

 

- 아기가 운다면 억지로 먹이지 마시고 달래준 뒤 수유해 주세요.

 

---

 

소화력이 약하면 생길 수 있는 증상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가스가 차는 것으로 걱정이 되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도 아기의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어 소화를 도와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기억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아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